대교협에 게시된 입시용어사전을 그대로 옮겨왔습니다.
분량이 너무 많아 3페이지로 나누어서 게시합니다.
[입시제도] 3불정책
3불 정책은 한국 교육정책의 축으로 ’본고사 부활 불가‘, ‘고교등급제 불가’, ‘기여입학제 금지´를 말한다. -본고사는 대학별로 치르던 예비입학시험이다. 대학에서는 본고사를 통해 자신의 대학과 학과의 특성 및 능력에 맞는 학생을 자체적으로 선발하였다. 하지만 1981년 사교육 조장과 본고사 신뢰성 등의 이유로 폐지되었다. -기여입학제는 대학 발전에 기여한 사람 또는 그 자녀에게 주는 특혜이다. 부모의 사회경제적 능력·배경에 따라 자식의 입학 여부가 결정되는 것은 헌법 제31조 1항에 규정된 교육의 기회균등과 평등을 위반하는 사항으로 기여입학제는 폐지되었다. -고교등급제란 고등학교마다 수준의 차이를 두고 등급을 매겨 대학입시에 반영하는 제도이다. 고교등급제는 고교 서열화를 부추기고 학교간 경쟁을 심화시킨다는 이유 등으로 폐지되었다.
[학생부] AP제도
AP(심화학습 이수 인정제 Advanced Placement)란 우수 학생들의 조기 학습을 위해 고교 또는 대학에 AP과목을 개설하고 동 교과를; 이수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시험을 거쳐 일정 학점을 대학 학점으로 인정해주는 제도를 말한다. AP 교과목은 과학영재들을 위해 이과계통의 과목(수학, 물리, 화학 등)이 주로 개설되나, 인문․사회․예체능계의 과목개설도 이루어지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는 현재 AP제도가 운영되고 있는 고교나 대학은 없으며, 2003년도 서울대에서 처음으로 AP교과를 시범운영하였으나, 고교 또는 대학의 학점으로 인정되지는 않고 있다. 다만, 민족사관고등학교에서는 미국 대학의 학점으로 인정되는 미국 AP교과목을 운영하고 있다.
[수능] 가산점
수능 성적을 반영할 때 모집단위의 특성에 따라 특정 과목에 가산점을 부여한다. 예를 들어 수리가와 수리나 응시자 모두 지원 가능한 자연계 모집단위에서 수리가 응시자에 가산점을 준다거나, 사회탐구 응시자가 지원 가능한 모집단위에서 국사 응시자에 가산점을 주는 방식이다.
[학생부] 고교기초과정 / 고교심화과정
현재 고등학교 교육과정은 학생들의 학습수준 차이를 반영하지 못하기 때문에 너무 어렵거나 쉽다고 느끼는 학생들에게 적합한 수업을 제공하기 힘들다. 이러한 학생들에게 조금 더 수준에 맞는 수업을 제공하기 위해서 2010년 2학기부터 시범적으로 고교기초과정과 고교심화과정이 제공되고 있다. 고교기초과정은 현재 수업을 이해하고 학습하는데 어려움을 느끼는 학생들을 위해 먼저 학습되어야 할 기초과정의 과목을 개설하여 제공한다. 반대로 고교심화과정은 현재 수업이 너무 쉽다고 느끼는 학생들을 위해 더 깊이 있고 높은 수준의 과목을 개설하여 제공한다. 기초과정과 심화과정은 서열보다는 이수여부가 중요하기 때문에 성적에 등급을 기재하지 않고 이수여부만을 기록한다.
[입시제도] 고교등급제
고교등급제는 고교간의 학력차를 입학 평가 때 반영하는 것으로 교육과학기술부와 대교협에서는 고교 간 서열화를 우려해 이를 금지하고 있는 제도임.
[학생부] 과목
해당학기에 학생이 이수한 과목
[학생부] 과목평균
해당 과목을 이수한 전체 학생들이 얻은 점수의 평균
[학생부] 교과
유사한 여러 과목을 포함하는 교과군
[입시제도] 교과교실
현행 중․고교 교실은 학생들이 소속 학급에 머물고, 교과담임 교사가 매 시간 학급을 방문해 교과 수업을 전개하는 학급교실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다. 새 입시제도 개선안에서는 이를 개선하여 교과별로 마련된 교실에 교사가 상주하면서 교과협의회와 교수-학습 설계 등 수업을 준비하고, 매 시간 학생이 해당교실로 이동해 수업에 참여하는 교실운영체계인 ‘교과교실제’를 도입하여 고교 주지교과를 중심으로 단계적으로 전환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 교사 확보 및 교과별 배정시간 차이, 학생의 교과목 선택 및 학교교육과정 편성․운영 차이 등 학교별 실정을 고려할 때 교육과정 정상 운영을 위해 장기적으로 교사 1인당 1교실을 확보하는 것이 교과교실의 완성된 모습이다.
[학생부] 교과와 비교과
학교생활기록부(학생부)에는 교과와 비교과 영역에 대한 성적 혹은 활동내역이 표시됨. 우선 교과는 말 그대로 각 교과목의 성적을 의미하며, 비교과는 출결 및 봉사활동, 특별활동, 자격증, 수상경력 등의 교과 이외의 활동내역들을 의미함.
[입시제도] 교과특기자 육성고
예능의 세부 분야(음악,미술)별로 소질과 특기적성 능력이 우수한 학생을 선발하여 운영하는 학교 교육경쟁력 강화를 통한 공교육 내실화 방과후 특기적성교육으로 음악, 미술 분야 교과특기자 육성 유공교원 승진가산점부여(교당 3명) 운영비 연간 2,500만원 지원
[입시제도] 교사별평가
현행은 단위 학교 내에서 가르치는 교사가 다르더라도 같은 과목에 대해서는 같은 평가기준을 적용하는 과목별 평가 방식이었다면 ‘교사별 평가’는 개별 교사단위로 평가를 실시하여 개별 교사단위로 평가결과(성취도, 석차, 학생에 대한 서술식 평가 등)를 산출하는 것을 의미한다. ‘교사별 평가’는 교사가 전적으로 수업과 평가를 책임짐으로써 수업과 평가의 자율성이 확대되고, 교육기획․수업․평가에 대한 전문성을 제고할 수 있으며, ‘교원평가’와 연계하면 교사의 책무성을 강화할 수 있는 제도이다.
[입시제도] 교육과정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선택된 교육내용과 학습활동을 체계적으로 편성·조직한 계획이다. 1955년 1차 교육과정이 시작된 이후로 여덞번의 전면 개정이 있었고, 2011년부터는 2009년에 개정된 교육과정이 시행될 예정이다. 현재는 1997년의 제 7차 교육과정으로 초등학교 1학년부터 중학교 3학년까지는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으로 정해져있다.
[입시제도] 교육과정 특성화고
일반계고의 학교 선택권을 확대하기 위해 비교우위 특정과정을 집중 육성하는 학교(특정과정교과 32단위 이상이수) 7차교육과정 실현을 위한 도정책 사업 특성화집중이수과정 개설로 학교 교육과정 전문화(예·체능, 인문사회, 이학, 외국어, 논술과정) 유공교원 승진가산점부여(교당 5명) 운영비 연간 1,200만원 지원
[입시제도] 교직과정
교원자격 취득에 필요한 조건으로, 교원의 전문직에 관한 기본교육에 속하는 교과로 구성된다. 교직과정은 교사가 학습을 지도하는 데 필요한 교사의 교직적 이해와 기술을 함양하는 과정으로서, 인간의 신체적 ·감정적 ·지적 성숙단계를 발전적으로 이해하는 능력, 교육의 철학적 ·역사적 배경과 교육의 사회적 기초 및 교육행정과 법규에 관한 이해, 교육과정의 이론, 교수의 기술과 자료에 대한 실제, 평가측정의 기본방법 등을 내용으로 한다. 동일한 학과라도, 학교마다 교직과정이 설치여부가 다르다.
[입시제도] 교직적성인성평가
입시 전형요소 중 하나로, 교사가 되기에 적합한 적성과 인성을 갖추었는지를 평가하는 것을 말한다. 각 대학교의 사범대학 모집단위나 교육대학교 진학할 경우, 심층면접이나 그 외 별도의 방법으로 평가한다.
[수능] 교차지원
수능 응시 과목과 지원 학과 계열이 다른 것을 뜻한다.
[입시제도] 구술면접고사
구술면접고사는 입학전형요소 중 하나로 말로 하는 시험을 말한다. 필기지식평가가 아닌 통찰력과 논리적 사고력, 의사소통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이다. 구술면접고사는 수험생들의 논리적 사고 능력, 창의력, 순발력과 응용력을 평가하고, 자기소개서나 추천서의 내용을 확인하기도 한다.
[학생부] 국민공통기본교과
국민공통기본교과란 고등학교 1학년에서 배우는 교과목이다. 수능시험 출제범위에는 직접적으로 포함되지 않으나, 수능 출제범위에 속하는 선택교과목을 학습하기 위해 먼저 학습이 필요한 교과목이다. 또한 입시전형의 주요 전형요소인 학생부에 국민공통기본 교과목 성적으로 반영된다.
[입시제도] 국제고등학교
국제 관계에 전문성을 갖춘 글로벌 인재양성을 목표로 하는 고등학교로 외국어 특기자를 길러내는 외고(외국어고등학교)와 구분된다. 외국어 우수자 양성이 목적이 아니기 때문에 국제고에는 특정 외국어 전공학과는 없으며, 영어를 기본으로 국제정치, 국제문화, 국제법 등 국제계열 전문교과를 집중적으로 가르친다.
[입시제도] 단계별 사정
단계별사정은 한 번에 일괄적으로 합격자를 선발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단계를 거치면서 합격자를 선발하는 것을 말함. 1단계에서 모집정원의 몇 배수를 선발한 후 1단계 전형방법과 다르게 2단계나 3단계를 거치면서 모집정원의 100%를 선발할 수도 있으며, 혹은 1단계에서 모집정원의 일부분을 뽑고, 2단계나 3단계에서 나머지 모집정원의 일부를 선발할 수도 있음. [예] 단계별 사정 1단계 : 모집 정원의 250%를 수능성적만으로 선발 → 1차 합격 2단계 : 모집 정원의 20%를 수능 특정 영역 점수만으로 선발 → 최종 합격 3단계 : 모집 정원의 80%를 학생부, 수능, 논술고사 성적을 합산하여 선발 → 최종 합격
[학생부] 단위수
해당학기의 주당 수업시수
[입시제도] 대안학교
대안학교란 서구 교육계의 ´얼터너티브 스쿨(alternative school)´에서 나온 말로, 우리나라에서는 억압적인 입시교육에서 벗어나 좀 더 다양하고 자유로우며 자연친화적인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가르치는 학교를 말한다. 교육법에서는 대안학교를 ´자연친화적이고 공동체적인 삶의 전수를 교육목표로 학습자 중심의 비정형적 교육과정과 다양한 교수방식을 추구하는 학교´로 정의하고 있으며 획일적인 공교육제도에서 탈피하여 교육목적, 학생수준 등에 따라 자유롭고 다양하게 교육과정, 학습방법 등을 운영한다. 대안학교 졸업자 전형이 따로 있는 학교도 있으며, 그 외 전형에서도 지원자격에 대안학교 졸업자를 포함시키는 경우도 있다.
[입시제도] 대학독자적기준 특별전형
대학 독자적 기준에 의한 특별전형은 당해 대학의 교육목적과 사회 통념적 가치기준에 적합한 자로서 학장이 정하는 기준에 해당하는 자를 대상으로 실시하는 정원 내 특별전형이다. 자격기준은 대학마다 다양하게 정하고 있다.
[입시제도] 동석차
학생의 석차를 반영할 때, 그 석차가 같은 것을 말한다. 입시전형에서 동석차가 발생하면, 그 대학의 동석차 처리규정에 따라 합격자를 선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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