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교협에 게시된 입시용어사전을 그대로 옮겨왔습니다.
분량이 너무 많아 3페이지로 나누어서 게시합니다.
[입학사정관제] 입학사정관
입학사정관은 고교 학생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 등 다양한 대입전형 자료심사, 학생의 잠재력 및 적성평가, 고등학교의 특색 있는 교육활동(프로그램) 발굴 등 학생선발에 직접 참여하는 대입전형 전문가입니다.
입학사정관은 고교 학생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 등 다양한 대입전형 자료심사, 학생의 잠재력 및 적성평가, 고등학교의 특색 있는 교육활동(프로그램) 발굴 등 학생선발에 직접 참여하는 대입전형 전문가입니다.
[입시제도] 입학사정관 전형
입학사정관제는 대학이 고등학교 교육과정, 대학의 학생선발 방법 등에 대한 전문가를 채용하고, 이들을 활용하여 학생의 성적, 개인 환경, 잠재력 및 소질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신입생을 선발하는 제도를 말한다.
[입학사정관제] 입학사정관제
참된 인재발굴을 위한 새로운 대입제도 입학사정관제는 점수만으로 평가할 수 없었던 학생의 잠재능력과 소질, 가능성 등을 다각적으로 평가하고 각 대학의 인재상이나 모집단위 특성에 맞는 신입생을 선발하는 제도입니다.
[입시제도] 자기소개서
자신을 소개하기 위한 글로 입시전형요소로 활용된다. 자기소개서는 입학사정관 전형이 가장 많은 배점을 두는 항목으로 학생의 경험, 성장과정, 진로와 적성, 가치관 등을 기술한다. 구술면접고사를 실시할 경우 자기소개서의 내용을 확인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꾸미거나 거짓됨 없이 사실만을 기술하여야한다.
자신을 소개하기 위한 글로 입시전형요소로 활용된다. 자기소개서는 입학사정관 전형이 가장 많은 배점을 두는 항목으로 학생의 경험, 성장과정, 진로와 적성, 가치관 등을 기술한다. 구술면접고사를 실시할 경우 자기소개서의 내용을 확인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꾸미거나 거짓됨 없이 사실만을 기술하여야한다.
[입시제도] 자기추천자
입시전형중 하나로 자기 스스로를 추천하는 전형이다. 뛰어난 능력이 있거나 잠재력이 있다고 자기스스로를 추천하는 전형이며, 자기소개서, 활동내역 등을 통해 그 능력을 증명한다. 특별한 지원자격이 없는 전형이므로, 자신의 뚜렷한 목표가 있거나 준비해온 것들이 있다면 지원 가능하다.
입시전형중 하나로 자기 스스로를 추천하는 전형이다. 뛰어난 능력이 있거나 잠재력이 있다고 자기스스로를 추천하는 전형이며, 자기소개서, 활동내역 등을 통해 그 능력을 증명한다. 특별한 지원자격이 없는 전형이므로, 자신의 뚜렷한 목표가 있거나 준비해온 것들이 있다면 지원 가능하다.
[입시제도] 자립형사립고
자립형 사립고는 정부의 보조금을 받지 않고 학교 스스로 교과과정을 운영하고 학생과 교사의 선발, 교육비 책정 등에 대해서도 정부의 간섭을 받지 않는 학교를 말한다. 교사자격증이 없는 전문가도 교사가 될 수 있도록 산학겸임교사제도 허용하고 교장직을 개방해서 자격증이 없어도 경영능력이 있는 각계 인사들이 맡을 수 있도록 했다. 교과과정은, 의무적으로 편성해야 할 국민공통 기본과정 56단위를 제외하고는 자율편성 할 수 있고, 교과서도 국민공통과정 해당과목을 제외하고는 자율적으로 채택할 수 있다.
자립형 사립고는 정부의 보조금을 받지 않고 학교 스스로 교과과정을 운영하고 학생과 교사의 선발, 교육비 책정 등에 대해서도 정부의 간섭을 받지 않는 학교를 말한다. 교사자격증이 없는 전문가도 교사가 될 수 있도록 산학겸임교사제도 허용하고 교장직을 개방해서 자격증이 없어도 경영능력이 있는 각계 인사들이 맡을 수 있도록 했다. 교과과정은, 의무적으로 편성해야 할 국민공통 기본과정 56단위를 제외하고는 자율편성 할 수 있고, 교과서도 국민공통과정 해당과목을 제외하고는 자율적으로 채택할 수 있다.
[입시제도] 자율전공제
자율전공은 학과나 전공을 택하지 못했거나, 확신이 서지 않은 학생들이 자율전공으로 입학하여 일정기간의 진로탐색과정을 거친 후 자신의 적성을 찾아 인원에 관계없이 전공을 선택하는 제도이다. 특정한 학과나 학부 등의 전공을 정하지 않고, 자유전공으로 입학하며, 인문/자연계로 나누어 모집하는 학교도 있다.
자율전공은 학과나 전공을 택하지 못했거나, 확신이 서지 않은 학생들이 자율전공으로 입학하여 일정기간의 진로탐색과정을 거친 후 자신의 적성을 찾아 인원에 관계없이 전공을 선택하는 제도이다. 특정한 학과나 학부 등의 전공을 정하지 않고, 자유전공으로 입학하며, 인문/자연계로 나누어 모집하는 학교도 있다.
[입시제도] 전공예약제
전공예약제는 학과나 학부단위로 입학하여 나중에 세부전공을 선택하는 것과는 달리 입학지원 당시부터 먼저 전공을 지정하고, 해당학부로 입학하여 나중에 해당 전공으로 진학하는 제도를 말한다.
전공예약제는 학과나 학부단위로 입학하여 나중에 세부전공을 선택하는 것과는 달리 입학지원 당시부터 먼저 전공을 지정하고, 해당학부로 입학하여 나중에 해당 전공으로 진학하는 제도를 말한다.
[입시제도] 전공적성전형
각 대학별로 실시하는 전공적성시험을 통해 학생을 선발하는 전형이다. 학생부성적과 수능성적반영율이 낮거나 없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성적이 하위권인 학생들도 자신이 원하는 대학교에 진학할 기회가 주어진다.
각 대학별로 실시하는 전공적성시험을 통해 학생을 선발하는 전형이다. 학생부성적과 수능성적반영율이 낮거나 없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성적이 하위권인 학생들도 자신이 원하는 대학교에 진학할 기회가 주어진다.
[입시제도] 전형요소 및 반영비율
합격자 사정시 전형 총점에 반영되는 고등학교 학교생활기록부, 대학수학능력시험, 논술고사, 면접고사, 실기고사, 적·인성검사 등 성적의 배점 비율을 의미함.
합격자 사정시 전형 총점에 반영되는 고등학교 학교생활기록부, 대학수학능력시험, 논술고사, 면접고사, 실기고사, 적·인성검사 등 성적의 배점 비율을 의미함.
[입시제도] 정시모집
수능시험 이후에 수능시험성적과 학생부, 논술 등을 가지고 신입생을 모집하는 것을 말한다. 가, 나, 다군으로 나누어 모집하며, 대학교의 모집단위마다 지원할 수 있는 군이 다르므로 모집요강을 통해 확인 후 지원하여야 한다.
수능시험 이후에 수능시험성적과 학생부, 논술 등을 가지고 신입생을 모집하는 것을 말한다. 가, 나, 다군으로 나누어 모집하며, 대학교의 모집단위마다 지원할 수 있는 군이 다르므로 모집요강을 통해 확인 후 지원하여야 한다.
[입시제도] 정원내 / 정원외
허가된 입학정원 내에서 선발하는지 그 외 인원을 선발하는지의 차이이다. 정원외 전형의 경우 입학정원 외의 일정비율을 선발하며, 농어촌학생, 기초수급자, 국가유공자 전형 등이 포함된다.
허가된 입학정원 내에서 선발하는지 그 외 인원을 선발하는지의 차이이다. 정원외 전형의 경우 입학정원 외의 일정비율을 선발하며, 농어촌학생, 기초수급자, 국가유공자 전형 등이 포함된다.
[수능] 지정과목
수능시험의 반영영역 중 선택과목을 제외한 과목으로, 반드시 반영되는 과목이다. 대학이나 계열, 모집단위 등에 따라 다르다. 예를 들어 언어, 수리영역을 지정과목으로 반영하고, 외국어와 탐구영역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반영하는 방식이다.
수능시험의 반영영역 중 선택과목을 제외한 과목으로, 반드시 반영되는 과목이다. 대학이나 계열, 모집단위 등에 따라 다르다. 예를 들어 언어, 수리영역을 지정과목으로 반영하고, 외국어와 탐구영역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반영하는 방식이다.
[학생부] 최소이수단위
현 고등학교 교과과정은 보통 교과와 전문 교과로 함. 보통 교과 영역은 기초, 탐구, 체육·예술, 생활·교양으로 구성하며, 전문 교과는 농생명 산업, 공업, 상업 정보, 수산·해운, 가사·실업, 과학, 체육, 예술, 외국어, 국제에 관한 교과로 함. 교과 영역별 이수단위가 정해져 있는데, 대학에서 최소이수단위를 정할 경우 전 학년 동안 대학에서 정하는 최소이수단위만큼 이수해야 지원자격이 주어짐. 즉, 최소이수단위란 대학에 지원하기 위해 최소 이수해야 할 단위수로 이를 이수하지 않을 경우 지원이 제한됨. - 고등학교 졸업에 필요한 ‘최소 이수 단위’는 204단위이다(창의적 체험활동 포함).
현 고등학교 교과과정은 보통 교과와 전문 교과로 함. 보통 교과 영역은 기초, 탐구, 체육·예술, 생활·교양으로 구성하며, 전문 교과는 농생명 산업, 공업, 상업 정보, 수산·해운, 가사·실업, 과학, 체육, 예술, 외국어, 국제에 관한 교과로 함. 교과 영역별 이수단위가 정해져 있는데, 대학에서 최소이수단위를 정할 경우 전 학년 동안 대학에서 정하는 최소이수단위만큼 이수해야 지원자격이 주어짐. 즉, 최소이수단위란 대학에 지원하기 위해 최소 이수해야 할 단위수로 이를 이수하지 않을 경우 지원이 제한됨. - 고등학교 졸업에 필요한 ‘최소 이수 단위’는 204단위이다(창의적 체험활동 포함).
[입시제도] 추천서
입시전형요소 중 하나로 해당학생을 추천한다는 일종의 증명서이다. 일반적으로 학교장이나 교사, 전형에 따라 종교지도자, 교육감등 다양한 사람이 추천할 수 있다. 추천서의 내용은 후에 면접이나 다른 방법을 통해 확인하기 때문에 정확하고 거짓없이 작성하여야 한다. 학생을 잘 알고 오랫동안 봐온 사람이 작성하는 것이 유리하다.
입시전형요소 중 하나로 해당학생을 추천한다는 일종의 증명서이다. 일반적으로 학교장이나 교사, 전형에 따라 종교지도자, 교육감등 다양한 사람이 추천할 수 있다. 추천서의 내용은 후에 면접이나 다른 방법을 통해 확인하기 때문에 정확하고 거짓없이 작성하여야 한다. 학생을 잘 알고 오랫동안 봐온 사람이 작성하는 것이 유리하다.
[학생부] 출결사항
학생부상에서 사고(무단결석, 등교정지, 처벌에 의한 결석 등)로 인한 결석, 지각, 조퇴, 결과에 관련된 내용으로 입시에 반영된다. 질병이나 기타 사유로 인한 결석, 지각, 조퇴, 결과는 반영대상에 포함하지 않으며, 일반적으로 지각이나 조퇴, 결과 3회는 결석 1일로 간주한다.
학생부상에서 사고(무단결석, 등교정지, 처벌에 의한 결석 등)로 인한 결석, 지각, 조퇴, 결과에 관련된 내용으로 입시에 반영된다. 질병이나 기타 사유로 인한 결석, 지각, 조퇴, 결과는 반영대상에 포함하지 않으며, 일반적으로 지각이나 조퇴, 결과 3회는 결석 1일로 간주한다.
[입시제도] 특기자
특정분야에 뛰어난 능력이나 소질을 가지고 있는 학생을 말한다. 입시전형 중 특기자 전형이 있으며, 어학특기자, 수학특기자, 과학특기자, 예능특기자 등 그 종류가 다양하고 세분화되어 있다. 공인어학성적, 수상실적 등 특기를 증명할 수 있는 항목들이 전형요소로 활용된다.
특정분야에 뛰어난 능력이나 소질을 가지고 있는 학생을 말한다. 입시전형 중 특기자 전형이 있으며, 어학특기자, 수학특기자, 과학특기자, 예능특기자 등 그 종류가 다양하고 세분화되어 있다. 공인어학성적, 수상실적 등 특기를 증명할 수 있는 항목들이 전형요소로 활용된다.
[입시제도] 특별전형
특별전형은 대학의 교육 목적에 따라 다양한 소질과 적성의 학생을 선발할 수 있고, 대학교육의 본질을 훼손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차등적 보상의 원칙을 적용하는 전형이다. 그 종류에는 입학 정원 외로 모집하는 농·어촌 학생, 특수교육대상자, 재외국민과 외국인 전형과 정원내의 취업자, 특기자, 대학별 독자적 기준에 의해 모집하는 추천자, 소년·소녀 가장, 생계 곤란한 독립유공자 손·자녀 전형 등이 있다.
[학생부] 평어(성취도)
학생부의 교과 성적 반영방법으로서 평어(성취도)는 학생부의 교과 성적을 학업성취도에 따라 ‘수, 우, 미, 양, 가’로 나눈 것을 말함.
학생부의 교과 성적 반영방법으로서 평어(성취도)는 학생부의 교과 성적을 학업성취도에 따라 ‘수, 우, 미, 양, 가’로 나눈 것을 말함.
[수능] 표준점수
수능성적표에서 표준점수란 수험생이 선택한 영역별·과목별 난이도 차이를 극복하기 위해서 원점수를 토대로 상대적인 성취수준을 감안하여 재산정한 점수를 말합니다. 표준점수란 수험생 각 개인의 원점수가 평균으로부터 떨어진 거리를 표준편차의 단위로 하여 나타낸 점수입니다. 이 때, 표준편차란 각 개인의 원점수가 평균으로부터 얼마나 떨어져 있는가를 양적으로 표시하는 수치를 말합니다. 현재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사용하는 표준점수는 평균이 50이고 표준편차가 10인 T점수 척도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표준점수는 각 영역별 시험의 난이도에 따른 점수분포(평균과 표준편차)를 고려하여 산출되는 점수로, 영역별 시험점수를 유의미하게 비교하거나 총점으로 합산하여 비교할 때 개인의 상대적인 위치를 알 수 있게 해 줍니다.
수능성적표에서 표준점수란 수험생이 선택한 영역별·과목별 난이도 차이를 극복하기 위해서 원점수를 토대로 상대적인 성취수준을 감안하여 재산정한 점수를 말합니다. 표준점수란 수험생 각 개인의 원점수가 평균으로부터 떨어진 거리를 표준편차의 단위로 하여 나타낸 점수입니다. 이 때, 표준편차란 각 개인의 원점수가 평균으로부터 얼마나 떨어져 있는가를 양적으로 표시하는 수치를 말합니다. 현재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사용하는 표준점수는 평균이 50이고 표준편차가 10인 T점수 척도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표준점수는 각 영역별 시험의 난이도에 따른 점수분포(평균과 표준편차)를 고려하여 산출되는 점수로, 영역별 시험점수를 유의미하게 비교하거나 총점으로 합산하여 비교할 때 개인의 상대적인 위치를 알 수 있게 해 줍니다.
[학생부] 표준편차
표준점수는 각 개인의 원점수가 평균으로부터 떨어진 거리를 표준편차의 단위로 하여 나타낸 점수를 말함. 이 때, 표준편차란 각 개인의 원점수가 평균으로부터 얼마나 떨어져 있는가를 양적으로 표시하는 수치임. 현재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사용하는 표준점수는 언·수·외의 경우, 평균 100이고 표준편차가 20, 탐구영역 및 제2외국어에 한문의 경우 평균이 50이고 표준편차가 10인 T점수 척도를 활용하고 있음. 표준점수는 각 영역별 시험의 난이도에 따른 점수분포(평균과 표준편차)를 고려하여 산출되는 점수로, 영역별 시험점수를 의미있게 비교하거나 총점으로 합산하여 비교할 때 개인의 상대적인 위치를 알 수 있음.
표준점수는 각 개인의 원점수가 평균으로부터 떨어진 거리를 표준편차의 단위로 하여 나타낸 점수를 말함. 이 때, 표준편차란 각 개인의 원점수가 평균으로부터 얼마나 떨어져 있는가를 양적으로 표시하는 수치임. 현재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사용하는 표준점수는 언·수·외의 경우, 평균 100이고 표준편차가 20, 탐구영역 및 제2외국어에 한문의 경우 평균이 50이고 표준편차가 10인 T점수 척도를 활용하고 있음. 표준점수는 각 영역별 시험의 난이도에 따른 점수분포(평균과 표준편차)를 고려하여 산출되는 점수로, 영역별 시험점수를 의미있게 비교하거나 총점으로 합산하여 비교할 때 개인의 상대적인 위치를 알 수 있음.
[학생부] 표준편차
해당 과목 이수자의 점수가 평균으로부터 떨어져 있는 값의 평균
해당 과목 이수자의 점수가 평균으로부터 떨어져 있는 값의 평균
[입시제도] 학년별 반영비율
학년별 반영비율이란 학생부 성적산출 과정에서 각 1, 2, 3학년 성적을 어떤 비율로 반영하느냐를 나타내는 것을 말함.(예 : 1학년 20%, 2학년 30%, 3학년 50% 반영). 보통 1, 2, 3학년 성적을 모두 반영하는 대학이 많지만 대학에 따라 학년 구분 없이 반영하거나 특정 학년의 성적만을 반영할 수도 있음. 단, 보통1학기 수시모집의 경우 재학생은 2학년까지, 2학기 수시모집의 경우, 3학년 1학기까지의 성적만을 반영함.
학년별 반영비율이란 학생부 성적산출 과정에서 각 1, 2, 3학년 성적을 어떤 비율로 반영하느냐를 나타내는 것을 말함.(예 : 1학년 20%, 2학년 30%, 3학년 50% 반영). 보통 1, 2, 3학년 성적을 모두 반영하는 대학이 많지만 대학에 따라 학년 구분 없이 반영하거나 특정 학년의 성적만을 반영할 수도 있음. 단, 보통1학기 수시모집의 경우 재학생은 2학년까지, 2학기 수시모집의 경우, 3학년 1학기까지의 성적만을 반영함.
[학생부] 학생부
학생부란 "학교생활기록부"의 줄임말로 고등학교 내신 성적을 의미함.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교과와 비교과로 구분할 수 있으며, 교과는 고등학교 시절 시험성적을 의미하며, 비교과는 출결 및 봉사, 특별, 행동, 자격증, 수상성적 등 시험성적을 제외한 그 외 활동영역을 의미함.
학생부란 "학교생활기록부"의 줄임말로 고등학교 내신 성적을 의미함.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교과와 비교과로 구분할 수 있으며, 교과는 고등학교 시절 시험성적을 의미하며, 비교과는 출결 및 봉사, 특별, 행동, 자격증, 수상성적 등 시험성적을 제외한 그 외 활동영역을 의미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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